블로그 소재 글감 고갈로 고민 하고 있다면 꼭 보세요

2021. 4. 1. 09:01카테고리 없음

반응형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누구나 겪게 되는 문제가 있다. 바로 블로그 소재 글감 고갈이다.

 

전문 블로그를 운영하던, 잡종 블로그를 운영하던 상관없이 누구나 겪게 되는 문제이다. 운영 방식에 따라 소재 고갈 정도가 심할 것이다.

 

이런 블로그 소재 글감 고갈로 고민을 하고 있다면 꼭 포스팅을 참고하길 바란다. 먼지만큼 작은 팁을 정리해보았다.

 

 

신문 읽기

학생이면 공부 때문에, 직장인이면 업무 때문에 바쁜 시간을 보내는데, 블로그 소재 때문에 신문까지 봐야 한다니 정말 귀찮을 노릇이다.

 

그런데 신문은 다양한 키워드가 집약된 매체이다. 되도록 지면신문을 읽는 게 하루 동안 일어난 키워드를 파악하는데 좋다. 물론 지면신문 구독을 하지 않는다면 인터넷 뉴스를 이용하면 된다.

 

각종 포털 사이트마다 뉴스 랭킹을 제공해주고 있다. 입맛에 맞게 자신의 생각을 가미하여 블로그에 글을 쓰면 된다.

 

포털 ZUM - 실시간 검색어

다음, 네이버에 실시간 검색어가 폐지되면서 이슈 키워드를 얻기에 수월하지 않다. 그런데 zum 사이트는 실시간 검색어를 제공하고 있다. 과거 네이버, 다음과 같은 영향력은 아니겠지만 활용하는 데는 문제없다.

 

포털 사이트 연관 검색어

사이트마다 대부분의 실시간 검색어는 사라졌지만 연관 검색어 기능은 남아 있다. 활용 방법은 다음, 네이버 포털 사이트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하단에 뜨는 연관 검색어를 이용하여 글을 작성한다.

 

사이트마다 동일한 키워드를 작성해도 다른 연관 검색어를 노출시키고 있으니 다양한 키워드를 얻을 수 있다. 검색어 선정에 따라 연관 검색어 뜨는 게 다르기 때문에, 활용할 만한 연관 검색어를 찾는데 노하우가 필요하다. 

 

백과사전

네이버 백과사전, 다음 백과사전에 들어가면 조회수 높은 키워드를 제공한다. 더불어 관련 정보도 쉽게 얻을 수 있다. 네이버와 다음 백과사전은 동일 키워드도 다른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니 글 작성 시 혼합형으로 사용할 수 있다.

 

구글 트렌드

구글 트렌드를 활용하면 지난 실시간 검색어까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이슈 키워드를 볼 수 있으니 트렌드 키워드를 적극 활용할 수 있다.

 

이메일 뉴스레터

이메일로 들어오는 정보를 무조건 스팸으로 생각하는 건 좋지 못한 행동이다. 아무리 사소한 이메일이라도 그 속에서 알짜배기 글감을 찾는 노하우를 길러야 한다.

 

상업적인 이메일도 제목과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추후 이메일 쓰기는 블로그를 홍보하는 수단이 될 수도 있고, 상업적인 이메일에도 숨은 정보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운영하는 블로그에 도움이 될만한 뉴스레터 서비스를 구독하면 쉽고 빠르게 최신 정보를 받아볼 수 있다. 

 

도서 판매 사이트

책은 트렌드를 반영한다. Yes24, 알라딘, 리디북스, 교보문고 사이트에 들어가서 신간 도서가 어떤 키워드를 달고 출시했는지 본다. 그리고 목차를 꼭 확인해서 키워드로 삼을만한 내용을 확인한다.

 

잡지

잡지에는 다양한 정보가 집약되어 있다. 무료로 잡지를 볼 수 있는 방법도 무궁무진하니 검색해서 최신 잡지를 읽어보는 게 좋다. 잡지는 유용한 정보 위주로 보면서 게재된 광고도 확인한다.

 

SNS 매체 활용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SNS 채널을 구독한다. 관심사에 관련 정보를 다루는 운영자를 발견한다면 오아시스를 발굴한 것과 같은 것이다.

 

마치며

주변에 조금만 관심을 두면 모든 게 블로그 소재 글감이 될 수 있다. 일례로 자동차를 타고 올림픽대로를 타고 가면 어린이보험 관련 큰 광고판이 나온다. 이 또한 블로그 소재가 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