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가 알려주는 일러스트 명함 인쇄 시 주의사항

2022. 1. 20. 22:35카테고리 없음

반응형

일러스트레이터를 조금만 다룰 줄 알면 간단한 명함 만들기가 가능하다. 일반적인 명함 제작 과정은 디자인 후 인쇄를 거친다. 개성에 따라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지만 기존에 만들어져 있는 디자인을 따를 수 있다. 명함 디자인을 완성했다면 인쇄소에 의뢰를 맡겨야 하는데 작업할 때 주의사항이 있다.

명함-이미지

 

명함 인쇄 시 주의사항

일러스트레이터 작업 시 재단선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90mm x 50mm 가로 명함을 만들 때는 상,하,좌,우에 1mm를 추가한 면적이 필요하다. 그 이유는 프린터 인쇄 시 90x50 공간에 일정한 공차가 발생한다. 또 인쇄 완료 후 재단을 할 때 공차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작업자에 따라 재단선과 안전선을 추가하는 방법도 있다.

 

인쇄 업체에 AI 파일을 제출할때 작업물을 아우트라인 처리해 준다. 아우트라인 처리는 인쇄 업체에서 내가 작업한 글꼴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상태로 파일을 열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정말 새로운 결과물이 만들어져 당황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업체에 파일을 넘길 때 버전은 CS4 정도로 낮추고 보낸다. 일반적으로 업체는 오래된 곳이 많고 비싼 프로그램을 사용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낮은 버전을 사용한다. 높은 버전으로 송부했을 경우 인쇄 업체는 파일을 열지 못할 수 있다.

 

흰색 명함을 만들어도 흰색 배경색이 필요하다. 명함을 처음 만들 때 작업 배경이 흰 바탕이라서 별도의 배경색을 지정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반드시 배경색을 부여한다.

 

색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 흔히 처음 하는 실수가 과도한 색 사용으로 디자인을 해치는 경우가 많다. 욕심을 줄이고 심플하고 임팩트 있는 명함을 만들도록 한다.

 

업체 선정 요령

프리랜서라면 다양한 인쇄 업체를 이용해보는것을 추천한다. 무조건 저렴한 인쇄소를 택할 경우 명함 퀄리티가 낮을 수 있다. 초반에는 여러 시행착오를 겪는 게 당연하기 때문에 두려워하지 말고 다양한 업체를 이용해보며 좋은 업체를 선정하길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