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0. 19. 09:01ㆍ카테고리 없음
애드센스 수익을 높이기 위해선 좋은 키워드를 써야 한다. 그런데 좋은 키워드라는 게 매 순간 바뀐다. 키워드는 트렌드 키워드, 이슈 키워드, 계절 키워드, 시즌 키워드, 분기 키워드, 월별 키워드 등 다양하게 나뉘어 있다.
초보 블로거가 글을 써도 상단에 노출이 잘 안 되는 이유는 키워드를 잘못 선택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월별 키워드 하나를 선택해서 글을 썼다면. 자칫 철 지난 키워드를 사용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그렇다고 한 달 전에 키워드를 선점하여 글을 발행하면 정작 해당일에는 글이 밀려 재미를 못 본다.
도대체 어쩌라는 건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중요한 게 경험이다. 애드센스 키워드를 나누고, 발행 시점이 적절한 시기인지 감을 잡아야 한다.
자신만의 스타일로 키워드를 트렌드, 이슈, 계절, 시즌, 분기, 월별 외에 다른 분류로 정리해야 한다. 키워드는 생겼다가 사라지는 게 특성이기 때문에 꾸준히 관리가 필요하다. 엑셀을 활용하여 카테고리별로 키워드를 정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키워드는 숏테일 키워드와 롱테일 키워드로 분류된다. 숏테일 키워드는 검색 빈도수가 높으며 전체를 포괄하는 키워드다. 숏테일 키워드 예를 들면 '아이폰 12'이다. 반면 롱테일 키워드는 검색 빈도는 낮으나 세분화된 의미를 포함하는 키워드다.
예를 들면 '아이폰 12 사전예약 혜택'이다. 아무래도 '아이폰 12'를 검색하는 사람이 '아이폰 12 사전예약 혜택'을 검색하는 사람보다 많다. 따라서 키워드를 정할 땐 카테고리 키워드 + 숏 or 롱테일 키워드를 혼합한 하이브리드 키워드를 써야 먹힌다. 숏 테일 키워드와 롱테일 키워드에 대한 설명은 다른 글에서 자세히 다룰예정이다.
키워드를 찾는 건 글 쓰는 것만큼 중요하다. 그렇다고 글 쓰는 시간보다 많이 걸리면 안 된다. 우리는 최대한 빨리 키워드를 찾고 좋은 글을 써서 발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제 키워드를 찾는 방법을 나열해 보겠다
애드센스 키워드 찾는 방법
구글 애즈 (바로가기)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사이트다. 애드센스가 구글에서 하는 광고라는 걸 모르는 사람은 없다. 구글 애즈도 마찬가지다. 구글 애즈는 광고주를 위한 사이트인데, 사이트 내부에 키워드 검색 기능이 있다. 아이디 없는 사람은 가입부터 해야 한다. 대략적인 검색 방법은 아래와 같다.
로그인 - 도구 - 키워드 플래너 - 새 키워드 찾기 /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 - 검색
Kakao 키워드 광고 (바로가기)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할 때 사용하기 적합한 사이트다. 기존 카카오 아이디가 있어도 키워드 광고를 사용할 땐 새로 가입해야 한다. 키워드 검색할 때 PC와 모바일이 나뉘어 있다. 이것저것 보기 귀찮다 하는 사람은 모바일로 설정하여 검색한다. 미리 알아야 할 건 금액 관련 내용은 다음 광고 (애드 핏) 기준이다. 애드센스만 운영한다면 필요한 자료만 본다.
로그인 - 광고 관리 - 키워드 제안 - 검색
블랙 키위 (바로가기)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사이트다. 검색량, 문서 발행량, 예상 검색량, 포화 지수, 연관 키워드 등등을 한 페이지에 볼 수 있다. 잘 활용만 한다면 블랙 키위 사이트 하나만으로도 충분하다. 다만 로그인해야 자유롭게 검색이 가능하다. 1분에 1가지만 검색하는 로그인 없이도 검색할 수 있다.
사이트 접속 - 검색
키워드마스터 (바로가기)
사이트에 접속해서 검색하면 쉽게 정보를 볼 수 있는 사이트다. 검색량, 조회수, 문서수, 비율 등을 볼 수 있다. 로그인이나 횟수 제한이 없어 초보 블로거가 활용하기 좋다.
사이트 접속 - 검색
네이버 광고 (바로가기)
네이버 검색량과 다음 검색량은 큰 차이를 보인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만큼 더 신뢰하는 자료로 생각할 수 있다. 다만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 기능이 다소 부족하다. 연관 키워드, 검색 수, 클릭수, 클릭률, 경쟁 정도 등만 간단히 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란다.
로그인 - 광고 시스템 - 도구 - 키워드 도구 - 검색
네이버 데이터랩 (바로가기)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를 유심히 보면 키워드가 자주 반복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맞다. 키워드는 반복된다. 미리 관심 키워드를 선점하여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날짜, 시간대에 글을 노출시키면 조회수는 쉽게 올릴 수 있다. 블로그 키우는 거 사실 어려운 게 아니다. 인터넷을 무심코 보지 말고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돈 벌 수 있다.
사이트 접속 - 조건 설정 - 검색
다음 백과사전 (바로가기) / 네이버 백과사전 (바로가기)
글 쓰는데 분석까지 하면서 쓰긴 싫다고 생각했다면. 백과사전을 활용하면 된다. 다음, 네이버 백과사전에 들어가면 핫이슈, 조회수 많은 표제어로 구분되어 인기 있는 글들이 나열되어 있다. 관심 분야를 설정하고 백과사전에 나오는 내용을 토대로 글을 써 내려가면 쉽게 포스팅할 수 있다. 단, 베끼는 건 금물.
사이트 접속 - 검색
이외에도 애드센스 키워드를 찾는 방법은 있다. 다만 찾는 방법이 다양하다고 좋은 키워드를 찾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Top7 사이트 중 2~3개 조합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키워드를 미리 다량으로 찾아 놓은 후 글을 쓰는 게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 방법이다. 틈틈이 자신만의 애드센스 키워드를 발굴해내길 바란다.